회원가입 차트달기 유료서비스안내 고객센터
 
GT 리포트
게임뉴스
하드웨어 뉴스
소프트웨어 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S24 울트라 등, 원신 갤..
2024년 3월 1주차 주간게..
2024년 3월 2주차 주간게..
2024년 2월 5주차 주간게..
24년 2월 월간게임동향
2024년 3월 3주차 주간게..
2,000개 한정, 블루아카 ..
발더스 게이트 3 포함, ..
[인디言] TRPG+루프+추리..
 
 
홈> 뉴스> 게임뉴스  
  에픽스토어가 밉더라도 꼭 해야 될 게임, 보더랜드3
 
2019년 09월 20일 () 조회수 : 706
▲ '보더랜드3' 대기화면 (사진: 게임메카 촬영)

지난 13일, 올해 최대 기대작 중 하나로 점쳐진 ‘보더랜드 3’가 출시됐다. 그런데 게이머들의 반응을 보면 다소 묘하다. 게임 자체는 훌륭하지만 최적화나 오류 등 기술적 문제가 지적되고 있고, 일각에서는 에픽게임즈 스토어 6개월 독점 판매라는 이유만으로 비난하는 이들도 있다. 특히나 일부 팬들은 PC 버전은 6개월 후 에픽게임즈 독점이 끝난 후 구매해야겠다며 기다리자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자리에서 감히 제안하고 싶다. ‘보더랜드 3’는 7년을 기다려온 팬은 물론, 신입 볼트 헌터들도 대거 흡수할 만한 매력을 지닌 명작이다. 10주년을 맞이하는 ‘보더랜드’ 시리즈를 자축하는 타이틀로 손색이 없는 게임으로, 에픽게임즈 스토어를 미워하는 사람이더라도 꼭 즐겨봐야 하는 작품이다.

▲ 사이코보다 더 약 빤 후배가 함께 한 '보더랜드 3' 플레이 (영상촬영 및 제작: 게임메카)

스킬 커스터마이징과 상자깡, 이것이 보더랜드다!

‘보더랜드3’는 FPS 장르지만, ‘루터 슈터(Looter Shooter)’로도 불린다. 루터 슈터란 쏘는 맛이 있는 슈팅과 RPG의 성장 및 장비 수집 요소를 접목시킨 것으로, ‘보더랜드’ 시리즈는 이 장르 정점에 위치한 게임이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클랩트랩’이 지급하는 소박한 1레벨 권총으로 시작한다. 이후 게임을 진행하면서 곳곳에 배치돼 있는 상자, 쓰레기통, 화장실을 뒤지다 보면 탄약과 함께 각종 총기들을 입수하게 된다. 총기 분류에는 권총 외에 SMG(기관단총), AR(돌격소총), 샷건, 로켓 런처, 수류탄 등이 존재한다.

▲ 이 녀석이 바로 '클랩트랩'이다. 매우 시끄럽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대부분 FPS 게임에서 총기를 수집할 때는 성능, 용도, 그리고 익숙함 정도가 기준이 된다. 여기에 ‘보더랜드’는 보다 다양한 기준을 제시한다. 일단 스토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9개 총기 제조사가 존재하며, 각 제조사별로 특화된 성능, 외형 등이 다르다. 예를 들어 ‘제이콥스’사에서 제조한 무기는 연사력이 떨어지는 대신, 묵직한 한방이 특징이다. 총알 하나에 큰 대미지가 들어간다는 점은 매력적이지만, 조준이 좋지 못한 사람이 사용한다면 적을 쓰러뜨리기 전에 공격 받아 사망할 수 있다. ‘말리완’제 무기는 2가지 속성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 하나의 무기로 전기 속성으로 보호막을 제거한 뒤, 화염 속성으로 불 태워 버리는 연계공격이 가능하다. 각 회사마다 특성이 두드러지는 문구와 함께 무기를 선물해주기도 해 총기 수집에 몰입감을 더한다.

다양한 총기는 수집하는 재미뿐 아니라, 전략 요소로도 작용한다. 등급과 레벨, 붙는 옵션도 천차만별이기에 적재적소에 적합한 총기를 모으는 재미가 있다. 옵션을 예로 들면 보호막에 추가 피해를 준다거나, 도탄이 발생해 주변 적을 공격하는 등 평범한 옵션은 기본이고, 장전 시 포탑처럼 남은 탄환을 스스로 적에게 쏟아 붓고, 돌진해 자폭하는 총기, 통통 튀다가 폭발하는 총기, 던져진 총기를 쏘면 폭발하는 총기 등 특이한 콘셉트의 옵션을 지닌 총기들이 있다.

전체적으로 총기 개성은 전작보다 훨씬 발전했다. 탈 것 역시 보강돼 외바퀴 모터사이클 ‘사이클론’이 추가됐으며, 캐릭터와 무기를 꾸밀 수 있는 스킨과 액세서리 역시 셀 수 없이 많다. 시리즈 특징인 줍는 재미는 매우 잘 보존되고 있는 것이다.

▲ 상자를 볼 때마다 두근대는 이 마음 (사진: 게임메카 촬영)

▲ 총기마다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 총 외에도 수집요소는 무궁무진하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이번 ‘보더랜드3’에서는 사이렌 ‘아마라’, 오퍼레이터 ‘제인’, 거너 ‘모즈’, 비스트마스터 ‘FL4K’이 등장한다. 각각 3가지 스킬트리가 있으며, 사용할 수 있는 1~2개 액션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레벨을 올리면 스킬 포인트가 주어지는데, 액션스킬과 패시브 스킬 강화에 투자할 수 있다.

한가지 스킬트리를 정했다고 해서 고정되는 것도 아니다. 다른 스킬을 착용할 수도 있으며, 강화 역시 가능하다. 오히려 이러한 플레이가 더 효율적이다. 실제로 ‘아마라’ 캐릭터를 플레이하면서 ‘페이즈캐스트’ 기술을 사용하는 ‘신비한 습격’ 스킬트리에만 투자했는데, 전기속성 공격이 전혀 먹히지 않는 보스가 있어 무용지물이었다. 속성 전환 스킬이 있는 다른 스킬트리에 투자했다면 발생하지 않았을 장면이었다.

스킬트리 내에서도 선택에 따라 강화되는 부분이 달라진다. ‘FL4K’의 경우 자신의 기본 체력을 상승시켜 유지력을 높이거나, 애완동물 ‘재버’의 공격력을 강화해 적을 빠른 시간 내에 처치할 수 있다. 스킬 성능뿐 아니라 캐릭터 체력, 총기 장탄수 등 다양한 요소가 변화하기에 어떤 스킬에 포인트를 투자하느냐에 따라 게임 방식 자체가 달라져 반복 플레이의 지루함을 던다.

▲ 애완견(?)과 소통하는 비스트마스터 'FL4K' (사진: 게임메카 촬영)

▲ 거너 '모즈'가 소환하는 메카 '아이언 베어'도 스킬에 따라 무장이 변화한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신입 볼트 헌터도 환영! 협동 모드와 한국어 음성

전작에서 여러 파로 나눠져 지리멸렬하게 느껴졌던 ‘밴딧’들은 ‘볼트의 아이들’이란 이름의 종교집단으로 뭉쳤다. 그 지도자인 ‘타이린 칼립소’는 막강한 힘을 지닌 세이렌이며, 중간에 만나는 주요 보스들도 막강한 힘을 자랑한다. 튜토리얼 보스인 ‘쉬브’를 제외하곤, 전작보다 훨씬 복잡해진 패턴으로 볼트 헌터를 괴롭힌다.

일반 적의 인공지능은 상당히 개선됐다. 끊임없이 좌우로 움직여 조준을 어렵게 만들며, 구조물을 적극적으로 이용해 엄폐를 한다. 로켓 런처를 사용하는 적들도 다수 등장하는데, 피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날아오는 발사체 불빛으로 인해 시야가 가려져 조준이 까다로워진다. 빨라진 적 생성 속도로, 아주 잠시라도 지역을 이탈했다가 복귀하면 치열한 전투를 다시 벌여야 한다.

몇몇 보스들의 패턴은 당황스러울 정도다. ‘아테나’ 지역 보스인 ‘트라운트 대장’은 전장 테두리를 도는 거대한 구체를 던지는데, 맞으면 많이 아프지만, 피하는 것도 쉽지 않다. 서브 퀘스트 보스 중 한 명인 ‘킬라볼트’는 더욱 황당한데, 전기 속성 공격은 면역 판정인데다가, 보호막이 깨진 뒤 발동되는 스킬 중 하나는 바닥 전체에 전류를 흘려 보내는 것이어서 회피가 불가능하다. 볼트를 지키는 고대 생물체 ‘램페이저’는 체력에 따라 3가지 속성으로 변하는데, 속성 무기를 제대로 구비하지 않았다면 공략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 회피불가 감전 공격을 시전하는 서브퀘스트 보스 '킬라볼트' (사진: 게임메카 촬영)

▲ 튜토리얼 보스 '쉬브'를 만날 때만 해도 쉬운 게임이라고 생각했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물론 예전부터 ‘보더랜드’를 즐겼던 이들에게는 조직화된 적과 강력해진 보스들에게 도전정신을 느낄 것이다. 하지만, 게임을 처음 접하는 이들은 탄식이 절로 나온다. 여기선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NPC와 강화된 멀티플레이가 이러한 어려움을 덜어준다.

메인퀘스트 진행 시, NPC가 플레이어를 도와 미션을 수행하는 부분이 존재한다. 튜토리얼에 등장하는 클랩트랩은 입담을 제외하곤 전혀 도움이 안되지만, 아테나 행성에서 합류하는 ‘마야’와 ‘아바’는 직접 전투를 수행한다. 특히 ‘마야’는 적을 묶어두는 기술을 사용해 조준실력이 좋지 못한 이들의 든든한 지원군이 된다. 플레이어가 사망하더라도 NPC가 부활시켜 주기도 한다.

‘보더랜드3’ 멀티플레이에 추가된 ‘협동’ 모드는, 전작과 달리 함께 플레이하는 이와 전리품을 다투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등장하는 적 레벨도 플레이어 레벨에 따라 보정되고, 상자를 열어 획득하게 되는 돈은 누가 먹더라도 함께하는 플레이어 모두의 지갑에 들어간다. 또한 무기 역시 각자 따로 획득할 수 있다.

만약 자신에게 필요 없는 무기, 특히 클래스에 호환되지 않는 무기를 발견했을 땐 다른 플레이어와 거래를 통해 교환할 수 있다. 또한 친구가 자판기에 판매한 무기를 판매 가격으로 되살 수도 있다. 클래스별 밸런스도 장단점만 있을 뿐 전체적으로 균형이 잘 잡혀 있어 멀티플레이에서 기피되는 클래스는 딱히 없다. 여담으로 거너 ‘모즈’가 액션스킬로 메카 ‘아이언 베어’를 소환하면, 동료 플레이어도 합승할 수 있는데, 친구와 함께 적진을 초토화시키는 재미가 쏠쏠하다.

다소 호불호가 갈리고 있지만, 시리즈 최초로 이뤄진 한국어 음성 지원도 크게 어색하지는 않다. 특히 아군 NPC보다 적 보스들의 음성이 인상적이다. ‘볼트의 아이들’을 위한 방송국을 운영하는 보스 ‘마우스피스’는 링 아나운서처럼 쩌렁쩌렁한 목소리를 자랑하는데, 광기에 찬 방송국 담당자라는 콘셉트에 잘 어울린다. 이 외에 중2병과 광기를 모두 갖춘 메인보스 ‘타이린 칼립소’, 비열한 말리완의 사장 ‘카타카와 주니어’ 등 캐릭터 특징을 잘 살린 한국어 더빙은 게임에 몰입하게 한다.

▲ 동료와 합승 가능한 '모즈' 메카 '아이언베어' (사진: 게임메카 촬영)

▲ 쓸모없는 아이템은 친구와 거래할 수 있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 카리스마 음성이 매력적인 보스 '마우스피스' (사진: 게임메카 촬영)

기술적인 문제는 빨리 고쳐야

‘보더랜드3’는 명성에 어울리는 작품이다. 그러나 프레임 드랍, 콘솔 기기 발열, 세이브 파일 소실 등 여러 기술적인 문제는 발목을 잡고 있다. 자세히 말하면 스포일러가 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언급할 수는 없지만, 납득하기 어려운 행동을 보이는 몇몇 아군 NPC 때문에 공감하기 어려운 스토리 전개 역시 문제점이다.

참고로 기자는 PC로 플레이 했는데, 프레임 드랍은 느끼지 못했다. 권장사양(CPU: 라이젠 2600, 그래픽카드: GTX 1060)에 딱 맞춘 PC였다. 반면 함께 플레이 한 동료 기자는 권장사양보다 좋은 PC로도 프레임 드랍을 감지했다고 한다. 최적화가 부족하다는 증거다. 이 외에 세이브 파일 소실도 경험한 바 있는데, 수십 번을 죽어가며 겨우 메인퀘스트를 진행해나가고 있었기에 허탈한 마음을 감출 수 없었다. 이 외에 인벤토리에서 장비를 버릴 경우, 다른 장비 그림으로 표시되는 오류가 있다거나 NPC가 플레이어 길을 막는 등 작지만 신경 쓰이는 오류들도 발견됐다.

이런 시스템적 오류만 제외하면, ‘보더랜드3’는 시리즈 특유의 맛을 잘 유지해 기존 팬들을 실망시키지 않았으며, 입문자도 쉽고 재미있게 ‘보더랜드’라는 타이틀을 맛볼 수 있게 각종 편의성을 개선한 명작이다. 개발사 기어박스에서 시스템 오류를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수정하겠다고 언급한 만큼, 조만간 진정한 ‘갓겜’으로 탈바꿈할 수 있을 것이다. 에픽스토어 독점 판매 6개월을 참고 스팀에서 구매해 플레이 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부디 6개월의 재미를 희생하지 말아 달라고 전하고 싶다.

▲ 시스템 오류 제외하곤 흠 잡을 곳이 없는 게임이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임뉴스 리스트
마블 오버워치? 넷이즈 신작 '마블 라이벌즈' 공개 2024-03-28
문톤 모바일 신작 '워처 오브 렐름' 정식 서비스 2024-03-28
[순정남] 875원 대파를 찾아 게임 속으로 TOP 5 2024-03-28
애니 '하이큐!!' 기반 모바일 신작 정식 서비스 2024-03-28
와우 프리퀄 소설 '용군단 전쟁' 국내 정식 출간 2024-03-28
 
 
 장르순위 - RTS
순위 게임명 점유율
전일대비
회사소개 게임트릭스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휴문의 사이트맵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