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차트달기 유료서비스안내 고객센터
 
GT 리포트
게임뉴스
하드웨어 뉴스
소프트웨어 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2025년 12월 3주차 주간..
2025년 12월 2주차 주간..
2025년 12월 4주차 주간..
2026년 1월 1주차 주간게..
[오늘의 스팀] 겨울 할인..
25년 12월 월간게임동향
올해 마지막 찬스, 스팀 ..
매달 한 번씩, 몬헌 와일..
롤 로그인 오류 발생, 랭..
 
 
홈> 뉴스> 게임뉴스  
  [숨신소] 거대 게 타고 사막 누비는 협동 액션 '듄크롤'
 
2026년 01월 12일 () 조회수 : 18
듄크롤 대표 이미지 (사진출처: 스팀)
▲ 듄크롤 대표 이미지 (사진출처: 스팀)

*[숨신소]는 숨은 신작 소개의 줄임말로, 매주 스팀에 출시된 신작 중 좋은 유저 평가와 높은 동시접속자를 기록한 명작들을 발 빠르게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1월 둘째 주 스팀에서는 연초였던 탓인지 평소보다 적은 수의 신작이 출시됐습니다. 생존 제작게임 '스타럽쳐'가 앞서 해보기와 함께 주목 받았고, 고난도 롤플레잉 '패솔로직 3'가 정식 출시됐습니다. 이 중 눈에 띄는 신작은 '듄크롤(DuneCrawl)'입니다. 온라인 협동 액션게임이죠.

듄크롤은 '언덕(Dune)'과 '기어다니다(Crawl)'라는 뜻을 지녔는데, 사막을 횡단하는 '게'를 타고 다니며 모험하는 독특한 탑뷰 액션게임입니다. 게임은 '폴로이'들이 살아가는 작은 사막 마을에서 시작됩니다. 평화로운 마을은 갑작스럽게 쳐들어온 '킬린 크롤러(Kiln Crawler)'의 습격으로 파괴되죠. 마침 마을에 있던 '게지기(Crab keeper)'와 동료는 마을을구하기 위해 나섭니다.

▲ 듄크롤 출시 영상 (영상출처: 개발자 Lee Vermeulen 유튜브 채널)

킬린 크롤러들을 하나 둘 무찌르고 선착장으로 나서면 마을을 습격한 거대한 '게'와 이 위에서 대포를 발사하는 일당을 만날 수 있습니다. 마을 구석에 배치된 대포를 활용해 게를 움직이는 거대한 기둥을 파괴하면 그 거대 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지기가 자신의 게를 얻은 셈이죠. 이때부터 모래 사막을 누비며 각종 아이템을 모으고 적과 싸우는 듄크롤의 본격적인 게임플레이가 시작됩니다.

액션과 전투는 전반적으로 단순합니다. 검, 방패, 총, 활 등 무기를 손에 들고 적에게 조준해 휘두르는 방식이죠. 방패를 활용하면 적의 공격을 막아낼 수 있고, 회피를 활용해 거리를 벌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사실성 필드 전투 전부에 가깝습니다. 터지는 식물, 회복시켜주는 진액 등 상호작용 요소가 있지만,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적 또한 플레이어와 같은 종류의 무기, 유사한 액션을 사용하기 때문에 생각보다는 전투가 어렵습니다.

▲ 게 위에서 대포 발사 (사진출처: 스팀)

▲ 필드에서도 강도들과 싸운다 (사진출처: 스팀)

여기에 탈 것에 해당하는 여러 곤충도 더해집니다. 게임 초반부에는 최대 2인이 탑승할 수 있는 중형 딱정벌레를 만날 수 있습니다. 탈 것 역시 체력이 있고, 0이 되면 회복약에 해당하는 진액을 던져 되살릴 수 있습니다. 곤충에 탑승해 원거리 무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속도는 빠르지만 관성이 구현되어 조작이 곧바로 반영되지 않아 약간의 혼돈을 선보입니다.

게임의 핵심인 전함, 거대 게는 비교적 조작이 복잡하고 여러 요소가 더해집니다. 우선 누군가는 조종간에서 게를 움직여야 합니다. 게에는 대포가 둘 달렸고, 이를 조준하기 위한 추가 인원도 필요하죠. 특히 대포를 쏘기 위해서는 대포 알을 가져와 장착 후 적에게 발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혼자 플레이한다면 이를 AI 동료가 대신하지만, 실제 사람만큼 똑똑하고 빠르게 움직이지는 못합니다.

▲ 동료와 함께 원거리, 근거리에서 적에 대처한다 (사진출처: 스팀)

▲ 곤충 탈것도 있다 (사진출처: 스팀)

게의 다리는 총 8개고, 다리마다 체력이 있습니다. 적의 대포에 맞으면 체력이 깎이고, 0이 되면 파괴되죠. 부서진 게 다리에 벌레 진액을 던져 수리할 수 있지만 그만큼 행동이 제한되고, 에너지 실드를 방출해 대포를 반사할 수 있지만, 범위가 좁아 최대한 공격을 피해야 합니다. 보유한 재료를 활용해 게의 다리에 방어구를 부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모래 사막을 여행하며 재료를 모으고, 게를 강화하고, 남는 재료로 플레이어의 무기도 강화하는 것이 게임의 핵심 재미 요소입니다. 간혹 마을에서는 특정 아이템을 모으거나, 적을 공격하는 등 서브 퀘스트를 주기도 합니다. 특히 킬린 크롤러의 본거지를 공격해 기둥을 부수는 퀘스트가 많죠. 또 후반부에는 거대한 게 성을 공략하는 등 스토리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 거대 게를 조종하는 재미 (사진출처: 스팀)

▲ 적국 외 마을도 등장한다 (사진출처: 스팀)

듄크롤은 스팀에서 '대체로 긍정적(77% 긍정)' 평가를 기록 중입니다. "도적 요새나 던전을 탐험하는 게임", "친구랑 하면 아기자기하고 폭발하는 맛이 있다", "귀여운 그래픽과 효과음에 매료됐다", "대포를 장착한 거대한 게를 조종할 수 있으니 무조건 해봐야 한다" 등 특유의 그래픽과 독특한 디자인에 대한 호평이 많죠.

반면 일부 플레이어들은 게임의 버그나 자동 저장, 솔로 플레이에서 단점을 지적했습니다. 혼자 플레이하면 재미가 크게 떨어지고 난도도 오릅니다. 또 대포에 맞으면 캐릭터가 튕겨나가는데, 이때 지형에 끼거나 버그가 발생하는 경우가 보고됩니다. 또 자동 저장 기능이 재대로 지원되지 않고, 수동 저장이 불편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물론 이런 물리 엔진 버그 등은 친구들과 플레이 할 때는 오히려 유머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함께 할 사람을 구할 것을 추천합니다.

▲ 친구와 함께할 때 진정한 재미, 듄크롤 (사진출처: 스팀)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임뉴스 리스트
진리의 막대 등장, 포트나이트에 '사우스 파크'가 왔다 2026-01-12
바다거북 스프식 추리 '소파 탐정' 스팀 앞서 해보기 출시 2026-01-12
춤은 안 춥니다, 인도 신화 배경 턴제 RPG '락샤사' 등장 2026-01-12
[오늘의 스팀] 첫 90% 할인 들어간 데드 아일랜드 2 2026-01-12
엠게임, 열혈강호 온라인 중국 서비스 연장 계약 체결 2026-01-12
 
 
 장르순위 - RTS
순위 게임명 점유율
 
리그 오브 레전드 92.94% 
 
스타크래프트 4.08% 
  1
이터널 리턴 1.05% 
  1
워크래프트 3 1.01% 
  1
도타 2 0.38% 
  1
스타크래프트2 0.35%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0.13% 
 
카오스온라인 0.05% 
 
슈퍼바이브 0.00% 
  1
They Are Billions 0.00% 
전일대비
회사소개 게임트릭스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휴문의 사이트맵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