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차트달기 유료서비스안내 고객센터
 
GT 리포트
게임뉴스
하드웨어 뉴스
소프트웨어 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2017년 12월 4주차 주간..
2017년 12월 월간게임동..
2018년 1월 1주차 주간게..
2018년 1월 2주차 주간게..
기록 또 경신, '배틀그라..
GTX 1080 특가 판매, 엔..
˝인텔 외 CPU에도 문제 ..
사라진 10억 원, 게임 크..
중국 애플 매출 2위, 액..
 
 
홈> 뉴스> 게임뉴스  
  [이구동성] MMORPG 마트는 지금 '특별세일'중!
 
2017년 12월 22일 () 조회수 : 173
이구동성 류종화 기자

메카만평
게임메카 만평

[관련기사]

MMORPG 시장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정액+시간 요금제로 서비스되던 엔씨소프트 ‘아이온’이 부분유료화 전환을 선언한 데 이어, 청소년이용불가 게임이었던 펄어비스 ‘검은사막’은 15세 이용가 버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블레이드앤소울’은 작년 부분유료화 에 이어 얼마 전 15세 이용가까지 연달아 발표했습니다. ‘유료’와 ‘청소년이용불가’라는 진입장벽을 없애 유저 유입을 확대시키겠다는 전략입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과거 ‘잘 나갔던’ 게임들도 클래식 버전을 연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 제로’는 과거 한 시대를 풍미했던 ‘라그나로크’의 향기를 느낄 수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많은 유저가 몰렸습니다. ‘아키에이지 역시 초기 모습을 재현함과 동시에 밸런싱이나 편의성을 초기 대비 개선한 리마스터 서버 ‘오키드나’를 공개해 간만에 화제에 오르고 있죠.

MMORPG들의 이러한 움직임은 온라인게임 시장이 예전 같지 못 한 상황에서 활로를 찾기 위한 방편으로 해석됩니다. 과거엔 게임만 잘 만들면 유료 게임이건, 청소년이용불가 등급이건 유저가 저절로 찾아오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다릅니다. 시간이 갈수록 신규 유저 유입은 줄어들고, 기존 유저들은 타 장르, 혹은 최근 대세로 떠오른 모바일 MMORPG로 옮겨가는 추세죠.

'부분유료화', '이용등급 하향', '클래식 서버 도입' 등은 모두 시장 축소의 바람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비장의 카드입니다. 실제 효과도 좋습니다. ‘블소’의 경우 작년 부분유료화 전환 직후 매출이 하락세를 보이던 매출이 반등했으며, 올해 이용연령 하향 이후에는 PC방 이용률이 33% 상승했습니다. ‘라그나로크 제로’ 역시 서비스 장애에도 불구하고 게임메카 인기순위 26위까지 치솟으며 제 2의 전성기를 예고했습니다. ‘아키에이지’나 ‘아이온’ 역시 클래식 서버와 부분유료화에 대한 유저 기대감이 치솟고 있습니다.

게임메카 독자들의 반응은 반으로 나뉘었습니다. 먼저, ‘라그나로크 제로’ 관련 기사에 달린 ID choimok59 님의 "서버 상태가 밉긴 하지만 그래도 옛날 라그나로크 하던 기분 느끼러 접속합니다. 2000년대 초반 수레끌고 새타고 포링잡던 그때 추억의 1%만이라도 느낄 수 있다면..." 처럼, 옛날 즐겼던 게임에 오랜만에 복귀할 계기를 만들어줘서 고맙다는 의견이 보입니다.

한편에서는, MMORPG 문턱 낮추기 열풍에 씁쓸함을 표하는 댓글도 있었습니다. ‘아이온’ 부분유료화 관련 기사에 달린 게임메카 ID 라리언 님의 "유료게임의 대표주자였던 아이온까지 부분유료화로 전환할 줄은 몰랐다", 페이스북 ID Seondu Kim 님의 "온라인게임 시장이 많이 힘들구나" 등이 이를 대변합니다. 기존 유저 일부도 공식 사이트를 통해 신규 유저의 무분별한 유입이 자칫 게임 질서를 해치지 않을지 걱정된다는 의견을 남기고 있습니다.

신규 유저 유입이 없는 게임은 사멸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게임사들의 노력이 단기 성과로 끝나지 않고 제대로 된 결실을 맺어, MMORPG가 다시 한 번 온라인게임 주류로 우뚝 서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이구동성]에 인용된 유저댓글 중 매??한 분씩을 추첨해 제우미디어의 게임소설(리퍼 서적)을 보내드립니다. 선정된 유저분께서는 '게임메카 회원정보'에 기재된 주소 및 연락처를 배송 가능한 곳으로 수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저번 주 우수 댓글: 라리언 (증정 서적: 아서스: 리치 왕의 탄생 / 크리스티 골든 지음)


▲ 매주 우수 댓글 유저 1분에게 증정되는 제우미디어 게임소설

(리퍼 서적은 출간 후 일정 기간이 지나 출판사로 돌아온 제품으로, 새 책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임뉴스 리스트
중국 개발력 진수 담은 무협 MMORPG, 천애명월도 2018-01-23
[포토] 이것이 중국의 국풍, '천애명월도' 북경 음악회 현장 2018-01-23
피구 같은 액션게임! '스트라이커 엣지' 한국어판 31일 발매 2018-01-23
무대는 시나이 반도,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 확장팩 발매 2018-01-23
어느새 대세 된 '배틀로얄', 그 장르의 역사 2018-01-23
 
 
 장르순위 - RTS
순위 게임명 점유율
 
리그 오브 레전드 86.38% 
 
스타크래프트 7.89%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1.98% 
 
워크래프트 3 1.60% 
 
스타크래프트2 1.32% 
 
도타 2 0.55% 
 
카오스온라인 0.25% 
 
하이퍼유니버스 0.02% 
 
히어로즈 오브 뉴어스 0.01% 
 
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 0.00% 
전일대비
회사소개 게임트릭스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휴문의 사이트맵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