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헌드레드 라인 -최종방위학원- 메타크리틱 전문가 평점 (사진/자료출처: 스팀 공식 페이지/메타크리틱)
단간론파 시리즈 제작진이 스파이크 춘소프트를 퇴사한 후 설립한 투쿄 게임즈는 순차적으로 신규 타이틀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2월에는 투쿄 게임즈가 원안을 맡고 아카츠키 게임즈가 개발을 담당한 트라이브 나인이 출시됐고, 오는 4월 24일에는 또 다른 타이틀인 ‘더 헌드레드 라인 -최종방위학원-(이하 헌드레드 라인)’이 발매된다.
이 중 헌드레드 라인은 단간론파 시리즈 기획과 시나리오를 맡아온 코다카 카즈타카와, 제로 이스케이프 시간의 딜레마(이하 제로 이스케이프)로 잘 알려진 우치코시 코타로의 합작으로 기대를 모은 바 있다. 그리고 발매를 앞둔 21일부터 해외 게임 미디어 리뷰를 토대로 한 메타크리틱 전문가 평점이 게시되고 있으며, 닌텐도 스위치 버전이 리뷰 수 15개에 전문가 평점 85점으로 준수한 점수를 받았다. PC 버전 역시 리뷰 수 7개에 86점이다.
헌드레드 라인은 100일 동안 학교를 지키는 임무를 수행하는 최종방위학원 특별방위대의 여정을 다루며, 100종에 달하는 엔딩을 갖췄다. 진행은 자유시간?탐험?전투로 나뉜다. 전투는 전략적인 선택을 강조한 턴제로, 각 학생이 보유한 이능력과 스킬을 활용해 괴물을 처단해야 한다. 자유시간에는 학교를 돌아다니며 다른 학생과 대화하거나 외부에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 헌드레드 라인 프로모션 영상 (영상출처: 애니플렉스 공식 유튜브 채널)
각 매체는 헌드레드 라인에 대해 100일 동안 학교를 지키며 살펴볼 수 있는 세밀하게 구성된 캐릭터와 깊이 있는 스토리 등에 높은 점수를 줬다. 아울러 페르소나 시리즈처럼 하루를 계획하며 제한된 자원을 어디에 사용할지 전략을 짜는 과정이 몰입도를 높여주며, 전투 역시 적정한 길이에 역동성을 살려주는 캐릭터 개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구성됐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이끌어냈다.
초반부가 다소 지루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단점이지만, 단간론파와 제로 이스케이프 시리즈를 좋아하는 팬이라면 헌드레드 라인도 만족스러우리라는 것이 지배적인 의견이다. 헌드레드 라인에 90점을 준 닌텐도 라이프(Nintendo Life)는 ‘단간론파와 제로 이스케이프에서 사랑받았던 테마가 결합된 비주얼 노벨과 SRPG의 하이브리드 게임이다. 제작진이 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는 기쁜 소식을 전한다’라고 밝혔다.
헌드레드 라인은 24일 PC와 닌텐도 스위치로 출시되며,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는다.
▲ 헌드레드 라인 스크린샷 (사진출처: 스팀 공식 페이지)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