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차트달기 유료서비스안내 고객센터
 
GT 리포트
게임뉴스
하드웨어 뉴스
소프트웨어 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2025년 12월 3주차 주간..
2025년 12월 2주차 주간..
2025년 12월 4주차 주간..
[오늘의 스팀] 겨울 할인..
2026년 1월 1주차 주간게..
올해 마지막 찬스, 스팀 ..
더 게임 어워드 2025년 G..
25년 12월 월간게임동향
매달 한 번씩, 몬헌 와일..
 
 
홈> 뉴스> 게임뉴스  
  라리안 스벤 빈케 대표 "AI로 생성한 아트 안 넣는다"
 
2026년 01월 10일 () 조회수 : 59
▲ 작년 12월 '더 게임 어워드'에서 발표된 디비니티 신작 (사진출처: 더 게임 어워드 생중계 갈무리)

라리안 스튜디오 스벤 빈케(Swen Vincke) 대표가 '디비니티(Divinity)' 신작 개발 과정에서의 생성형 AI 사용에 대해 밝혔다. AI로 생성한 아트는 게임에 넣지 않을 것이며, 학습 데이터의 출처가 확실하고 원작자 동의가 100% 보장되는 경우에 한해 게임 내 에셋에 생성형 AI 결과물이 포함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내용은 지난 9일 레딧에서 진행된 라리안 스튜디오 'AMA(Ask Me Anything,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밝혀졌다. 작년 12월, 스벤 빈케 대표가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임시 텍스트, 파워포인트 발표 자료, 초기 단계 콘셉트 아트 시험 등에 AI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히며 큰 파장이 일어난 바 있다. 당시 인터뷰에서도 빈케 대표는 게임에 AI로 생성한 결과물이 포함되는 일은 없을 것이며, 인력 감축 수단이 아니라고 강조했으나 사태는 잦아들지 않았다. 결국 그는 추후 AMA를 통해 디비니티 신작의 AI 활용에 대해 밝힐 것이라 약속했고, 이번에 그 자리가 마련된 것이다. 이번 AMA에는 스벤 빈케 대표를 비롯한 라리안 스튜디오 주요 제작진이 참여했다.

우선 빈케 대표는 디비니티에는 그 어떠한 생성형 AI 아트도 들어가지 않을 것이라 단언했다. 아울러 콘셉트 아트 구상 중 일부에 AI 도구를 쓰는 것에 대해 논의하고 있었으나, 일말의 의심도 지우기 위해 콘셉트 아트 개발 단계에서도 생성형 AI 사용을 자제하기로 결정했다. 그렇게 하면 아트의 출처에 대한 논란 자체를 없앨 수 있기 때문이다.


▲ 더 게임 어워드 트레일러에서 어두움을 강조했던 디비니티 (사진출처: 더 게임 어워드 생중계 갈무리)

다만 제작진은 생성형 AI에 대한 여러 시도를 멈추지는 않을 계획이다. 빈케 대표는 수정하고 보완하는 과정을 여러 번 거칠수록 게임플레이는 전반적으로 더 좋아질 것이며, 생성형 AI가 이 부분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는 "이를 통해 아이디어를 더 빨리 다듬고, 개발에 집중해 낭비를 줄이고, 궁극적으로 더 품질 높은 게임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게임 내 에셋 제작에 AI를 쓴다면 기본적으로 회사가 보유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할 것이라 덧붙였다. 빈케 대표는 "중요한 점은, 학습 데이터의 출처와 데이터 원작자의 동의가 100% 확실하지 않다면 실제 게임에 들어갈 '창작 에셋'을 절대 만들지 않겠다는 것이다. 게임 내 에셋 제작에 생성형 AI를 쓴다면 자사가 보유한 데이터로만 학습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서 언급된 부분 중 하나는 시네마틱이나 애니메이션(캐릭터 움직임) 제작 과정에 사용하는 머신러닝 기반 에셋이다. 라리안 스튜디오 가브리엘 보스케(Gabriel Bosque) 머신러닝 총괄은 "배우의 연기를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머신러닝 모델을 사용해 데이터를 정제하고, 누락된 부분에 움직임을 추가하기도 한다. 이 모델은 오직 라리안의 데이터로만 학습됐다"라고 설명했다.

▲ 디비니티 '더 게임 어워드' 트레일러 (영상출처: 더 게임 어워드 공식 유튜브 채널)

라리안 스튜디오 아담 스미스(Adam Smith) 시나리오 디렉터는 생성형 AI가 텍스트 작성 등에는 유용하지 않고, 그러한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명확히 밝혔다. 그는 "텍스트 생성 도구를 실험해 봤으나 결과물은 기껏해야 10점 만점에 3점 수준이었다. 내가 쓴 최악의 초안조차 최소 4점은 된다. 원하는 완성도를 위해 문장 하나하나에 쏟아붓는 반복 작업의 양은 엄청나다"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라리안 스튜디오 알레나 두브로비나(Alena Dubrovina) 아트 디렉터는 AI를 특정 작업을 최적화할 도구로 보고 있지만, AI로 게임 에셋을 만들거나, 모델링 혹은 스컬핑(캐릭터 근육, 주름, 옷의 질감 등을 만드는 작업)을 위한 베이스 모델을 제작하지는 않을 것이라 말했다. 그런 에셋은 디비니티에 설정된 아트 완성도 기준을 절대 통과할 수 없기 때문이라 단언했다.

정리하자면 라리안 스튜디오는 기본적으로 게임에 생성형 AI로 만든 결과물을 넣지 않고, 필요한 경우에도 자신들이 보유한 자료만 사용해 저작권 침해나 표절 우려를 불식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완성될 디비니티 신작이 과연 어떨지 기대되는 부분이다.

한편, 생성형 AI 관련 내용 외에도 디비니티 신작에 대한 여러 정보가 공개됐다. 우선 디비니티 신작에도 WASD 이동 방식은 포함되지 않으며, 출시 때부터 최종 파티 규모에 따라 인원수가 달라지는 협동 플레이를 지원한다. 전작에서 파티 구성 다양성을 해친다고 평가됐던 '매직 아머'는 이번에는 반영되지 않으며, 파티원들과 더 깊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디비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개발하며, 스위치 2 출시도 고려 중이다.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임뉴스 리스트
중대검 여성 캐릭터, 마영전 신규 캐릭터 '칼리아' 등장 2026-01-09
아주르 프로밀리아, 코믹월드 330 일산 메인 스폰서 출전 2026-01-09
[포토] 토치라이트 유저 모여라, 서울 토치콘 행사 현장 2026-01-10
라리안 스벤 빈케 대표 "AI로 생성한 아트 안 넣는다" 2026-01-10
EA "프로젝트 르네는 심즈 4 후속작 아니다" 2026-01-10
 
 
 장르순위 - RTS
순위 게임명 점유율
 
리그 오브 레전드 93.07% 
 
스타크래프트 4.07% 
  1
워크래프트 3 1.01% 
  1
이터널 리턴 0.95% 
 
스타크래프트2 0.36% 
 
도타 2 0.33%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0.14% 
 
카오스온라인 0.06% 
  1
슈퍼바이브 0.01% 
  1
A Total War Saga: TOB 0.00% 
전일대비
회사소개 게임트릭스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제휴문의 사이트맵
    콘텐츠제공서비스 품질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