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자연적인 존재를 확보, 격리, 보호한다는 가상의 기관 SCP 재단은 미스터리한 세계관과 독특한 설정으로 많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또 방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설, 웹툰, 게임, 만화 등 이 나오기도 했다. 13일 스팀 출시된 SCP: 시크릿 파일도 이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신작이다.
인디게임 개발사 게임주 스튜디오가 개발한 SCP: 시크릿 파일은 레이먼드 햄 박사의 보조 연구원 칼의 시점에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신입사원 교육을 받은 후 극비 문서 정리를 맡은 칼은 업무 도중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지고, 현실과의 경계를 허물어가는 알 수 없는 사건을 겪는다.
시점은 기본적으로 1인칭이지만 다양한 테마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이에 맞춰 플레이 스타일도 변화한다. 호러 퍼즐, 고전적인 어드벤쳐, 인터랙티브 장르 등이 있으며, 각 부분은 SCP 재단 내 5개 개체를 기반으로 구성했다.
출시 초기라 스팀 평가는 많지 않지만 SCP 세계관을 충실히 담았고, 각 테마를 잘 살렸다는 호평이 많다. 1만 원 대의 가격에, 한국어도 공식으로 지원하고 있어 SCP 재단 팬은 물론 SCP가 뭔지 알고 싶은 게이머에게도 입문작으로 적당하다.
이 외에도 인디게임 신작 2종이 스팀 전 세계 최고 판매 제품 순위권에 진입했다. 1차 세계대전 이손초 전투를 기반으로 한 FPS ‘이손초’가 3위, 소닉, 록맨을 연상시키는 스타일로 인기를 모았던 프리덤 플래닛의 후속작 ‘프리덤 플래닛 2’는 8위에 올랐다.
일 최고 동시접속자 TOP 20에서는 언턴드가 13위로 상승했으며,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가 다시 19위로 순위권에 재진입했다.
Copyright ⓒ 게임메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